퀵메뉴 로고
회원가입
하고
할인쿠폰
받자!할인받기

수험뉴스

건축기사 자격증 취득 후, 활동분야는? 2022-09-20 조회수 834



건축기사는 건축 의뢰자와 협의하여 건축의 형태와 설계에 관한 필요조건 등을 결정하고 사용자재, 부대설비, 공사비 등에 대하여 전문적인 조언을 해주며 건축물의 기능 및 공간적 조건을 결정하기 위하여 고객과 상담하고 통일성있게 조절 하여 건물의 규모, 기능, 배치를 설계한다. 상세한 설계도면을 작성하고 제도하여 도급자 또는 각 작업자에게 분배하며, 작업 진행이 설계와 일치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공사진행 상태를 감독하는 업무도 수행하게 된다.

시험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취득 후에는 종합 또는 전문건설회사의 건설현장, 건축사사무소, 용역회사, 시공회사 등으로 진출 할 수 있다. 건축관련 연구소, 중앙정부나 지방자치 단체의 건축직 공무원, 공공기관 등에 취업하기도 한다. 건축시공 분야 채용 시 자격증 소지자에 한해 채용하거나 채용 시 가산점을 부여하므로 건축기사 자격취득이 취업에 유리하다. 또한 건축기사 자격을 취득하면, 건설기술관리법에 의한 품질검사전문기관 등록, 감리전문회사 등록을 위한 감리원 자격이 주어진지고 건설산업기본법의 건설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한 근로자의 보건, 안전지정교육기관으로 지정받기 위한 기술인력 등으로 활동할 때 해당 자격을 활용할 수 있다.